독서&문화생활

유주연, 김소진, 강지영, 김바다 - 이 많은 고양이는 어디에서 왔을까?

꼬마검객이스 2018. 1. 13. 07:50
728x90
반응형

어쩌면 어둡게 흘러갈 수 있는 버려진 아이들의 이야기를 밝게 잘 써놓은 책이였던 이 많은 고양이는 어디에서 왔을까? 였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서 개인동물구조사들의 이야기를 제대로 알게 되었었다.
그 전에 읽었던 책은 개인이 센터를 운영하게 되면서 썼던거였었다보니 마음이 아파도 조금 덜 한 부분도 있었던거 같은데, 
이번에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도둑고양이들이 왜 그렇게 불리고 있게 되었는지를 엿볼 수 있는 책이였다. 그러다보니 지나다니며 보이는 고양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더 많이 들었던 책이였다.

사실 책제목 " 이 많은 고양이는 어디에서 왔을까? " 라는 정답은 우리모두 알고 있을 거 같다.
사람이라는 존재들이 욕심을 내어 키우다 버리고 버린 아이들..
그리고 쥐를 잡겠다고 억지로 개체를 늘려놓았던 과거의 사람들의 잘못이 현재 괜한 고양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클테니까 말이다.
요즘에는 유기된 아이들 중에서 샵에서 비싸게 판매하는 아이들도 있다는게 들릴때마다 참 씁쓸하게 만드는데
반성하고 다시 한번 생
각하게 하는 책의 제목이였다.


"버려지고 쫓겨나도 얻어맞고 다쳐도, 그래도 살아간다, 고양이라서."
쓸쓸한 말이다. 아무리 그래도 결국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고양이들이 이야기. 
보는 내내 나도 모르게 절로 한숨이 흘러나왔다. 
에구, 아이고... 소리가 저절로 나오는 이야기였다.

정말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동물 유기...
휴가철이 지날때마다 버려지는 동물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는건 기사로 많이 접하게 된다.

집에 들어오기를 기다리며 오면 그렇게 반겨주고 나만 봐주는 반려동물을 .. 
어떻게 한순간에 그렇게 외면할 수 있는건지 싶은 이야기들이 참 많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로 상처받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알려주고,
동물보호소의 실태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사실 운영이 제대로 될 수 있는 상황이 안되다보니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하면서도 마음이 아픈 이야기들이 현실로 참 많았다.

그리고 수많은 도움을 주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같이 그려져있는데 
보는 내내 정말 대단한거 같다ㅡ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하는 분들의 이야기들이였다. 
그리고 단지 이쁜 동물이 좋아서 동물을 좋아한다는게 아닌,
 제대로 된 동물애호가분들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개인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 아프게 먼저 떠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볼 때마다 절로 눈물이 났던거 같다. 
간신히 살아나는 상황이 되었다가 결국 얼마지나지 않아 죽음을 맞이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도 많았다.

정말 기적적으로 살아서 입양을 보냈는데 데려간사람의 부주의로 잃어버리거나 삶을 달리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정말 사람이 제일 나쁜거 같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수밖에 없었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했다보니 동물학대에 대한 부분이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공유가 되어서 조금 더 알려져가고 있는데 
이런 부분은 정말 법적으로 더 강력하게 해야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동물한테 그러는 사람이 ... 사람한테 그러지 말란 법은 없고 위험성을 보였기때문이라는 생각이 들기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애들도 한번씩 보게 되었던거 같다. 
믹스견들이다보니 만약 혹시라도 못키우게 되는 상황이 되면 더 분양이 어려울 아이들.. 
그래서 친구랑 데려오면서 애들을 꼭 끝까지 책임지자고 마음먹었던걸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반려견에 대한 시선이 많이 바뀌어가고 있는만큼
유기동물에 대한 시선 또한 우리의 생각부터 바뀌어야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던 사실은 (나는 고양이에 대해서는 지식이 없다) 

길거리에서 보이는 새끼고양이들이 귀엽다고 쓰다듬거나 안아드는 것은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이라는 것이였다. 

어미고양이가 사냥을 간거일수도 있는데, 낯선 냄새가 주변에나 새끼에게 묻으면 어미가 다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기때문이라고 한다. 


지나가다보면 새끼고양이나 길냥이들이 눈에 보이면 쪼그려 앉아서 손을 내밀곤 하는데 (강아지들만 키워봤어서 개방식으로 ^^;;)

앞으로는 함부로 그런 행동도 하지않게 조심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었다. 


그리고 사단법인 나비야사랑행서 청담동 이리온동물병원과 함께 하는 매칭크랜트 프로젝트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었다. 

사람들이 후원해주는 만큼 이리온에서 후원을 해서 사연이 안타까운 아이들을 치료해주는 프로젝트인데 
나도 이런걸 보면 한번쯤 후원을 꼭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게 했던 책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