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세야

반려견의 행동 중 개가 핥는 이유

꼬마검객이스 2018. 8. 8. 00:53
728x90
반응형

반려견과 함께 지내다보면 핥는 일이 가장 많기도 하다. 

조카들이 놀러왔을 때도 아이들을 강아지들이 많이 핥아주곤 하는데, 

아이들의 애정표현일 경우도 있는데 부모들은 무조건적으로 못하게도 할 때가 있다. 

개가 핥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많이 알려져있고, 개가 핥는 이유의 대표적인 몇가지를 알아보면 좋을 거 같다. 


순둥한 표정으로 쳐다보고 있는 우리집 반려견 독립이와 세야다. 

우리 두마리의 반려견들 역시 평소에 주인이나 반가운 손님이 오면 핥는 행동을 많이 보이곤 한다. 


개가 핥는 이유 첫번째로는 반가움의 표시가 있다. 

퇴근해서 돌아와서 격하게 반기면서 어디든 핥는다는건 주인이 돌아온 것에 대한 반가움의 의미가 있다. 

더불어 야생 동물들 사이에서도 서로 만났을 때 반가움의 표시로 서로를 핥아주곤 하는데 무리에 대한 존경에 표시이기도 한다고 한다. 


두번째는 사랑한다는 의미가 있는데 어미개들이 새끼를 낳았을 때 많이 핥아주는 의미랑 비슷하게 보면 된다고 한다. 

개들이 애정표현으로 핥아줄 때 핥지 못하게 혼내는 경우네는 개들에게는 싫어한다는 뜻으로 비춰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개가 핥는 이유로 애정표현의 경우는 주인에게 편암함과 안도감을 느끼면서 스트레스가 감소한다고 하니 참고하자.  



개가 핥는 이유 세번째, 자신의 배가 고픔을 표현하는 의사표현 일 수 있다. 

야생에서는 어미에게 배가 고프다고 표현할 때 주둥이를 핥아서 먹이를 구해달라고 표한다고 한다. 

그런 야생의 본능에 따라서 배고플 때 주인의 입가를 핥을 수도 있으므로 밥그릇이 비었는지도 확인해 주는 게 필요하다. 


개가 핥은 이유를 정말 모르게 신체부위를 핥아준다면 씻겨준다는 의미 일수도 있다. 

동물끼리 상처가 있거나 청결을 위해서 서로 핥아주는 행동을 보이는데 그런 의미로 주인을 깨끗하게 씻겨줘야지, 하는 의미가 담겨있기도 한다고 한다. 


그리고 개가 주인이 아닌 자신을 핥는 행동을 보인다면 아프거나 슬플 때도 있다고 한다. 

특정 부위를 계속해서 핥을 때에는 그 곳에 상처가 있을 경우가 있으니 꼭 찾아서 해결해줘야한다. 

그리고 개들끼리 서로 핥아주는 행동도 많이 보이는데, 그럴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도 있기때문에 더 유심히 살펴봐야한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가 핥는 이유는 자신이 무엇인가를 원하는 의사표현일 경우가 많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많이 의사표현하는 것은 물그릇이 비었을 때 와서 핥아서 관심을 끌곤 하는데, 

개들이 하는 언어는 사람과 다르기때문에 어떤 의미로 핥는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사람과 다른 언어를 갖고 표현하는 우리들의 반려견.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없는 반려견들이 하는 행동들에는 하나하나 다 의미가 담겨있기도 한다고 한다. 

물론 의미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에는 주인에게 바라는 것들이 있거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하니 

비언어적인 표현의 개가 핥는 이유!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이유들이지만 한번쯤 살펴보면 

자신의 반려견의 의사표현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반응형